본문으로 바로가기

홍합라면과 홍합의 효능

category freeboard 2018. 5. 26. 13:34

술을 좋아하는 사람에겐 모든 음식을 안주가 되느냐 안주로 별로냐로 구분합니다. 저 또한 그랬었죠 최근에야 다시 운동시작하고 매일 마시던 술을 조금만 멀리하고 있지만요 



가끔은 음식때문에 술을 자제하기 어려워집니다. 어제 퇴근길에 마트에 갔다가 홍합이 싱싱하길래 간만에 홍합탕이나 하자고 하고 샀는데 아뿔사 홍합탕이면 최고의 소주 안주 아니겠습니까 ㅠㅠ 




또한 홍합은 몸에도 아주 좋다고 알려져 있죠~ 결론은 무장해제하고 홍합탕에 소주 한잔하고 그냥 푹잤습니다. 그리고 맞이한 토요일 아침~ 홍합탕 남은걸로 홍합라면을 끓여서 정말 맛있게 먹었네요




홍합라면 끓이는 방법은 특별난게 없죠 그저, 홍합탕 국물 끓으면 라면 넣고 이때 스프는 아주 약간 넣는게 요령입니다. 홍합 까서 알맹이만 넣고요 저는 냉동만두도 몇개 넣었네요 해산물 특유의 냄새를 좀 없애기 위해 파 듬뿍 마늘 약간 넣어주면 끝입니다. 맛은 환상이죠




+ 홍합의 효능 +



+. 기본정보

· 구입요령 : 살이 통통하고 윤기가 나며 비린내가 나지 않는 것이 신선하다. 껍질을 벗겨 보아 살이 붉은 빛이 도는 것으로 고른다.

· 유사재료 : 대합 (대합은 글리신, 알라닌, 글루타민산 등을 내는 아미노산이 많아서 맛이 진하고 칼슘, 인, 철 등이 풍부하다. 홍합은 철, 비타민 A, B2가 풍부하다.)

· 보관온도 : 0~5℃

· 보관일 : 2일

· 보관법 : 소금물에 헹궈 냉동 보관하거나 살짝 데쳐 냉장고에 넣어두면 1~2일은 보관할 수 있다.

· 손질법 : 껍질을 바락바락 깨끗이 문질러 씻어 지저분한 것들을 떼어내고 살을 발라내어 연한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건진 다음 가장자리 검은 수염을 잘라낸다. 수염을 잘라냈으면 내장을 제거해야 하는데 이때는 칼보다 조리용가위를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 산지특성 및 기타정보 : 우리나라, 일본, 중국 북부 등에 분포하며, 3~9월이 산란기이며 10~12월에 많이 출하된다.



++. 섭취정보

· 섭취방법 :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탕으로 끓여먹거나 국, 찌개, 찜이나 샐러드에 재료로 쓰이고, 유럽에서는 특히 즐겨 먹는 요리재료로 수프, 찜, 구이 외에도 이용 범위가 매우 넓다. 봄에 먹는 것이 맛이 좋으며 말렸다가 먹기도 한다. 살을 삶아 말린 것을 담채라 하며 영양적으로 우수한 홍합이다.

· 궁합음식정보 : 섭죽 (강원도 북부사람들이 즐기는 '섭죽'은 향토 음식으로 불린 쌀, 홍합, 감자, 풋고추, 양파, 고추장을 넣어 한소끔 끓이면 영양적으로 우수한 일품 요리가 된다.)

· 다이어트 : 홍합은 열량과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 시 단백질 공급에 좋은 식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