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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 조달청 전자입찰 자주 합니다. 정부조달물품이나 용역에 회사에서 참여할 만한 사업이 있으면 입찰을 하는데요 전년도에 제가 직접 책임자로 주도한 프로젝트가 최종 낙찰자로 선정되서 뿌듯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조달청 입찰을 준비하는 업체에서 조달청 전자입찰 나라장터 업체등록 방법과 조달청 업무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조달청 전자입찰 참여에 관해 전체적인 프로세스에 대해서 짚고 넘어갑니다

 

사업자범용인증서 신청하여 발급 받습니다 그 다음 조달청 나라장터에 업체등록 신청후 구비서류를 제출합니다. 그 다음으로 한국정보 인증에서 지문보안토큰 구매까지 완료한후 조달청을 방문해서 지문등록 및 지문보안토큰을 수령한후 지문보안토큰에 범용공인인증서를 등록하고 나면 조달청 전자입찰에 참여 할 준비가 끝나게 됩니다

 

[내용추가 12.20]

 

 

조달청 입찰관련하여 나라장터 등록부터 사업자범용인증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으신거 같아서 좀 지난 내용이지만 알려드립니다. 나라장터는 입찰분야, 입찰기업 등 여러상황에 따라 일반적인 준비사항과 절차외에 개별 업체 상황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달청 입찰을 초장기에는 각 지방 상공회의소에 조달청 관련 교육이 있으니 참여해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사업자 범용 인증서 구매하기

 

그럼 사업자 범용 인증서를 구매하는 절차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조달청 전자 입찰 참여를 원하는 업체는 사업자 범용 인증서가 무조건 있어야 합니다 정부에서 공인인증서 폐기한다고 했지만 현재로서는 무조건 있어야 합니다. 아울러 지문보안 토큰 구매 및 지문등록까지 하셔야 사무실에 앉아서 조달청 나라장터 전자입찰에 참여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와 지문보안토큰은 한국정보 인증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한국정보인증 사이트에서 신청 한 후 전국 가까운 우체국, 기업은행에서 당일 발급 받을수 있습니다

지문토큰은 지문등록후 조달청에서 수령합니다

 

 

- 한국정보인증 사업자범용 인증서 신청하기 :  https://www.signgate.com/certificate/g2b/eBid.sg

 

 

 

 

인증서 신청시 제출서류가 있습니다. 공인인중서비스 신청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대표자 신분증 사본1부를 신청시 제출해야 합니다. 대리인 신청시에는 추가 서류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한국정보인증 사이트에서 사업자 범용 공인인증서 신청하는 화면입니다. 업체명 및 사업자번호 등록하면 신청서 양식 나옵니다 작성해 주시고 서류제출 방법 선택 후 결제하시면 완료입니다^^

 

 

 


 

조달청 전자입찰 나라장터 업체등록 방법

 

 

인증서 발급을 완료 하였으면 이제 조달청 나라장터 (http://www.g2b.go.kr)에서  신규 업체등록을 해야 합니다. 

 

조달청 나라장터에서 우측 상단에 신규업체 등록을 클릭해서 나라장터 이용자등록으로 이동후 3번 조달업체 이용자를 선택합니다

그후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이용약관이 나오는데요 약관에 동의해주세요 동의 안하면 더이상 진행이 안되요^^ 다른 데도 다 똑같잖아요!!!

 

 

이제 본격적으로 입찰참가자격 등록신청서를 작성합니다. 입찰참가자격 등록신청서가 업체등록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대표자 또는 동록된 입찰대리인이 작성하여 송신합니다. 송신시에 서두에서 말씀드린 사업자 범용공인인증서로 전자서명을 해야 합니다. 

 

또한 등록분야별로 신청서 작성시 입력사항이 틀립니다. 제가 등록할때 저희는 수입물품을 납품하는 업체로 외자업체로 등록했었는데요, 신청하는 업체의 분야에 따라 입력사항이 다르므로, 조달청 안내문을 참고하시고 궁금한건 전화로 상담 하시기 바랍니다. 조달청 고객센터 전화 잘받습니다 그리고 설명도 친철히 잘해주세요 저도 아무것도 모르고 공부해 가면서 조달청 업무 배웠어요 ㅎㅎ

 

 

 

다음 단계로 등록신청확인서 및 시행문 출력을 클릭하여 제출서류를 확인하여 합니다, 제출서류는 직접방문 및 등기우편으로 접수가 가능한데요, 제출서류는 업체의 조달분야에 따라 다르다고 말씀드렸죠? 기본적으로 제출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제출 서류외에 업체마다 제출해야 되는 다른 서류는 등록확인신청서 및 시행문을 참고해서 제출서류를 준비해 주세요. 관할 조달청에 서류를 제출하고 나면 조달청에서 확인 후 승인 여부를 결정합니다

 

 

승인여부 확인은 조달업체 이용자등록 - 등록신청 확인 및 신청서류 클릭 - 기본사항의 진행 상태 확인을 통해서 알수 있습니다. 승인 통보를 받고 나면 이제 지문보안토큰을 구매하고 관할 조달청을 방문해서 지문등록을 해야 합니다 지문보안토큰 구매는 사업자범용인증서 신청할때 같이 하시는게 편합니다

 

 

 

관할 조달청 방문시엔 대표자 혹은 등록된 입찰대린인만 방문해서 지문등록이 가능합니다. 방문시엔 지문보안토큰 수령증, 신분증을 지참해주세요. 한국정보인증에서 지문보안토큰을 구매하고 수령은 관할 조달청에서 하는겁니다. 그 이유는 관할 조달청에 방문하여 대표자 혹은 입찰 대리인의 지문을 등록해야 합니다.

 

지문보안토큰이란게 조달청에서 전자입찰시 업체의 대표자 혹인 입찰대리인이 맞는지를 지문을 통해 확인하기 때문입니다. 전자입찰방식을 악용할 것을 우려해서 만든 보안장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문보안토큰을 사용하기 위해서 지문보안토큰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구동프그램을 설치하고 안내에 따라 지문보안토큰에 사업자범용인증서를 복사하시면 됩니다

 

 

참, 발급받은 인증서는 나라장터에 등록을 해야 하는데요, 인터넷뱅킹 할때도 인증서 등록하잖아요 그거 하고 똑같습니다.^^

 

등록방법은 나라장터 홈페이지에서 신규이용자 등록 클릭하시고 조달업체 이용자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인증서 신규등록 메뉴로 들어가서 사업자등록번호 입력후 조달업체 인증서 등록 양식 작성하시고 등록하시면 됩니다

 


조달청 입찰, 나라장터 업체등록 방법 및 사업자범용입증서, 지문보안토큰 신청, 구매하는 방법 알아봤습니다. 조달청 전자입찰에 참여하기 위해서 필요한 사항이 제법 많죠? 한국정보인증에서 범용사업자공인인증서 미리 신청하고 차근 차근 진행하시면 됩니다^^

 

 

- 한국정보인증 사업자범용 인증서 신청하기 :  https://www.signgate.com/certificate/g2b/eBid.s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