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래전에 조달청 업체등록에 대한 포스팅 했었는데 의외로 범용사업자공인인증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문의 하는 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인터넷뱅킹 할때 공인인증서 발급 받아서 이용은 하시는데, 은행에서 발급받은건 공인인증서는 금융거래 외에 사용할 때 제약이 있죠.



법인 사업자나 개인 사업자나 범용공인인증서 하나 만드시면 온라인뱅킹은 물론이고 조달청입찰, 세금계산서 발행, 홈택스, 전자계약, 정부민원업무등 인증서가 필요한 모든곳에서 범용공인인증서로 다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18/04/04 - [정보] - 조달청 입찰, 나라장터 업체등록 방법 및 사업자범용인증서 준비하기




이번에는 범용 사업자공인인증서, 범용 개인인증서 등 공인인증서만드는법에 대해서 단계별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은 3단계 과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 신청서 작성 및 수수료 결제한후 신청서 출력까지 단계가 1단계 공인인증서 신청하기 단계가 되겠습니다. 2단계는 신원확인 및 서류제출 단계입니다. 제출서류에 이상없으면 3단계 공인인증서 발급을 하면 됩니다





1. 공인인증서 신청서 작성 및 접수하기 


범용인증서 신청할 수 있는 곳이 몇군데 있는데 전 한국정보인증에서 만들어서 매년 한국정보인증을 통해 갱신하고 있습니다. 1단계 공인인증서 신청하기를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를 통해서 하는방법 기준으로 알려드립니다





한국정보인증 범용인증서 상품은 사업자범용인증서와 개인범용인증서 2가지가 있습니다



사업자 범용 인증서의 경우 전국 우체국, 기업은행, 전국 지방조달청에서 당일로 발급 받을수가 있습니다. 한국정보인증에서 범용인증서 신청서 작성 및 결제후 구비서류 준비해서 우체국, 기업은행, 지방조달청중 선택해서 방문후 서류제출하면 당일로 발급이 가능한 것입니다


추가로, 찾아가는 서비스도 있는데요 이건 영업일 기준으로 보통 5~6일정도 소용되는데 우체국 집배원이 신청한 주소로 직접 방문하여 서류를 접수하여 한국정보인증으로 보내서 서류확인 후 인증서 발급을 받는 방법입니다. 



당일발급 사업자범용인증서 신창하기 안내드리겠습니다. 


한국정보인증에서 사업자 범용 인증서를 신청하기 선택하면 제일 먼저 약관동의 절차가 시작됩니다. 필수사항은 동의해주시고 신청하기 클릭!




신청서 작성은 신청정보, 서류제출방법, 결제순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부가상품은 특별히 선택할게 없어요 ㅎㅎ



신청서 항목 기입하시면 됩니다 사업자에 다 나와 있는 내용이고 발급용 임시번호 및 이메일 주소는 나중에 발급 받을때 필요하니까 신경써서 기입해 주세요


서류제출 하는 방법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당일발급을 위해 전국 우체국이나 기업은행 지점, 조달청 방문에 대해 언급했는데요 여기서 어디를 방문해서 서류를 제출할지 선택하는 것입니다. 신청서 작성 및 제출 완료후 구비서류 준비해서 선택한 곳 방문하셔야 합니다


방문해서 서류제출 하지 않고 찾아가는 서비스를 선택하면 우체국 집배원이 방문해서 서류를 접수하기 때문에 찾아올 곳 주소를 입력합니다. 집배원 방문시 신원을 확인하고 서류를 접수합니다



신청서 정보 입력 및 서류제출 방법까지 선택하고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신청번호, 신청정보, 제출서류 등이 표기가 되며 신청번호 및 발급용 임시번호는 인증서 발급시 필요한 정보니 기억해 두시고 최종적으로 결제하기를 하면,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에서 범용 사업자 인증서 신청하기 단계가 완료됩니다






2. 서류접수 및 신원확인 단계


신청서 접수가 완료되면 신청서 접수증을 출력하고 구비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사업자와 개인은 제출서류에 차이가 있으니 용도에 맞게 서류를 준비하시고, 신청서 작성할때 선택한 제출처로 방문해서 신청서 접수확인증과 구비서류를 제출하고 확인을 받는 단계입니다. 서류에 이상이 없으면 바로 당일 발급이 가능한 것입니다. 구비서류는 신청전에 미리 준비해 두시는게 시간단축도 되고 좋습니다^^






3. 인증서 발급하기



서류제출 완료하고 이상 없다면 이제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에서 인증서를 발급받아 저장매체에 저장하시면 됩니다


인증서를 발급하는 방법은 서류제출 후 수령한 접수증에 있는 등록번호를 통해 발급 하거나 신청서 작성시 입력한 이메일로 발급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등록번호를 통한 인증서 발급방법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 인증서 발급 메뉴에서 서류 제출 후 수령한 접수증에 있는 등록번호를 입력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약관동의가 나오면 동의 해주시고 발급하기를 눌러주세요




발급하기 누르면 인증서를 저장할 매체를 선택한 후 인증서 암호를 설정하면 인증서발급이 완료됩니다




 이메일을 통한 인증서 발급방법


이메일을 통한 인증서 발급은 공인인증서 신청 시 가입한 이메일로 발송된 첨부 파일을 확인해서 신청서 작성할때 만들었던 발급용 임시번호와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해서 모두 일치되면 인증서 발급이 되는 방식입니다. 



이상으로 한국정보인증에서 사업자 범용 인증서 신청하는 예를 들어 당일 발급 가능한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구비서류만 제대로 준비하면 어려울게 하나도 없습니다. 범용인증서 필요하신분들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